고객센터

Seongsu HANA Customer Center

고객센터Customer Center

공지사항환자 중심으로 생각하고, 환자에게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제목 독감과 코로나19, 같은 점과 다른 점
작성자 성수하나이비인후과
작성일 20-10-12 17:55

 

언론보도에 의하면 감기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작년에 비해 현저히 줄어 거의 없는 수준이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는 손씻기 생활화, 공공장소 방문시 손소독, 마스크를 상시적으로 착용한 결과일 것입니다.

 

매년 찾아오는 독감백신을 맞아야 하는지, 그리고 독감과 코로나19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문의하시는 분이 많아서 정리하였습니다.

 

 

[독감과 코로나19의 비슷한 점]

우선 열이 나거나 기침과 같은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는 점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질환입니다. 질환 자체를 '인플루엔자' 또는 '플루'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독감 환자는 갑작스러운 고열과 전신에 심한 근육통 등이 나타납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감염이 원인인 호흡기 질환입니다. 독감과 달리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통한 예방이 최선책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독감은 백신이 개발돼 있습니다. 국가에서 무료접종을 하는 대상자도 있어 백신을 맞는 게 좋습니다. 특히 소아나 고령자, 만성질환자, 임산부 등은 독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제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독감, 코로나19가 의심되면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

[감기, 독감과 감기, 코로나19의 증상으로 구분해 해보면]

 

감기, 독감과 코로나19유사한 증상도 있지만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감기는 코막힘, 콧물, 재채기, 가벼운 발열이 동반합니다

 

2) 독감의 경우 급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전신의 심한 근육통, 기침 등이 동반됩니다. 감기와 독감은 같으면서도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코로나19는 감기와 같이 코와 관련된 증상보다는 발열, 후각이나 미각 이상,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독감, 코로나19를 예방하려면]

 

 

 

독감,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금까지 해 온대로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을 계속하는 등 개인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독감예방주사를 맞는 것도 좋겠습니다. 바깥 활동을 했다면 집에 돌아와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이 최선책입니다.